2008년 5월 25일 있었던 3시간의 기적

- 양이 많은 관계로 가립니다.

- 한명이라도 더 많은 사람들이 사실을 알기를 바라며....포스팅합니다.

- 여담입니다만....저는 설마 2008년에 민주화를 논하게 될줄은 꿈에도 생각 못했습니다.

- 관련기사 그리고 촛불문화재로 부터 시작된  이 기적은 아직 끝난게 아닙니다. 현재 진행중이며

오늘 2시에 대학로 마로니에 공원에서 다시 시작할 예정입니다. 저는 갈수있는 상황이 아닌지라 

못갈것 같습니다만....서울 & 근교에 사시는 분들은  오셔서 부디 힘을 보태어 주셨으면 합니다. 

- 상황을 전.의경 VS 성난시위대 이런쪽으로 몰고 가는 분들이 계신데 핵심은 정부 VS 국민입니다.

전의경들은 위에서 시키니까 한거지 다 국방의 의무때문에 그자리에 서있는 사람들입니다. 욕먹어야 할건 

지시한 경찰 대가리들 & 2MB 입니다. 자꾸 상황을 전.의경 VS 시위대로 포커스 맞추려는 분들....

핵심은 정부 VS 국민입니다. 자꾸 핵심을 흐리지 말아 주시기 바랍니다.


- 다시 이야기 하지만 오늘 새벽에 종로 한복판에 있던 사람들은 사진으로 보시면 아시겠지만

어디 무슨 단체니...깃발부대니...선동세력이니...극렬세력이니...그런거 아니었습니다. 오늘 있었던 일이

자꾸만 왜곡되고 있는것 같은데.. 지금 일부에서 떠드는 무슨 어디 배후세력..그딴게 아니었습니다.

그냥 촛불 문화재에 참가했던 시민들과 똑같은 시민들입니다. 단지 집에 못간 사람들이었을뿐입니다.

처음부터 종로 한복판 도로를 점거한다고 작정하고 나온...그런게 아니었습니다. 자꾸만 진실을 왜곡하려는

사람들이 있는데....당신들이 생각하는 그런거 아닙니다. 그자리에 있던 사람들은 우리 이웃들이었습니다.

무슨 운동권 으쌰으쌰..그런게 아니었습니다. 아이와 아이엄마, 저희 어머니 연세 되시는 아주머니, 연인들

중학생, 고등학생, 직장인, 대학생, 나이드신 분들도 계시고...휠채어 타고 계시던 여자분도 계셨고...

자꾸만 Fact를 왜곡하려고 하시는 분들...그러지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부탁합니다.


25일 새벽. 종로에서 7시간 동안의 기록 다른 얼음집분도 가셨었네요. 상황 정리가 아주 잘 되어있습니다.







( 이 영상은 아래에 어떤분이 저에게 물어보셨던 제가 찍지 못한 상황입니다.)

============================================================================================

제가 도착한 시간이 막차로 막 달려서 밤 11시 30경이었습니다. 그때는 시위대와 경찰이 대치중이었고

시위대는 두개로 갈려서 한팀은 동아빌딩쪽에 고립 (경찰이 쌈밥) 한팀은 종로 1가쪽 도로를 점거하고

대치중이었습니다. 그러다가 종로쪽 팀이 자리에 앉아버리고 동아쪽에 쌈밥당한 팀도 계속 목소리를

높여 대처하자 일단 경찰이 빠져나갔는데 그때가 1시 30분 경이었습니다.



그러면서 두 팀이 모두 종로 1가 도로 점거하고 앉아서 시위....라기 보다 분위기가 정리되자 다시

촛불이 하나둘 나오고 자유발언대 분위기가 되었습니다. (통상 촛불문화재 분위기)

참고로 나뉘었을때 도로쪽은 사정이 좋았는데 동아쪽에 고립된 팀은 상당히 힘든 상황이었습니다.
 
(상당히 압박당하였습니다.)



그나저나 궁금해할 이렇게 까지 하게된 원인....원인이 무엇이었냐 하면 다들 아시다시피 청와대로

행진을 시도하였는데 그 인파가 막힌것은 다들 알고 계실겁니다. 그런데 문제는 경찰이 이 인파를

막는데 일부 인원들이 완전히 쌈밥을 당하여서 집에 가지를 못하였습니다. 정리하자면 애시당초에

그냥 자유롭게 하게 두었으면 청와대로 안가고 앞쪽에 조그마한 광장 (어디인줄은 모르겠습니다.)



에서 해산할것을 (왜냐하면 청와대까지 가면 집시법 위반 + A가 붙는데 알파가 뭔지는 기억안나는데

2048KB 각하께서 계엄령까지 선포할수 있게 된다고 들었습니다.) 암튼....원래대로면 그냥 해산해서

맥주 한잔씩 마시고 집에갈 사람들을 죄 집에 못가게 묶게 된것이 사태의 발단이었습니다.



덕분에 차 끊기고 지하철 끊기는 바람에 갈때도 없고...그냥 종로 도로에 앉게 된겁니다. 애초에

무슨 작정을 하고 나온게 전~혀 아니었는데 상황이 이렇게 돌아가 버리고 말았습니다.



아무튼....1시30경에 살수차 물러나고 버스 한두대씩 이동하고 전경들 조금씩 빠지더니 나중에 싹

빠졌습니다. 그래서 둘로 나뉜 팀들 합류하고 앉아서 평화롭게 자유발언대를 이어갔습니다. 중간중간

에 여러곳에서 물이나 김밥 과자등이 지원이 와서 분위기 참 좋았습니다.



(3시간의 기적이라고 한 이유는 살수차를 시작으로 경찰이 물러나고 버스가 빠지면서 부터 다시 재 배치가

시작될때까지의 약3시간이 정말 기적같은 시간이었기에 3시간의 기적이라고 적었습니다. 경찰이 빠져나가고

둘로 나뉘어 있던 시위대가 무슨 이산가족 만나는양 합쳐져서 종로 한복판에 앉아서 자유발언을 하고 노래를

부르고 타지에서 사람들이 하나 둘 올라와서 동참하고 (스레빠 신고 나오신 분들이 많았습니다.) 



다음 아고라 같은데도 나와있지만 여러 고마우신 분들이 김밥이나 과자 물 삼각김밥, 비타500 같은것들을

가져다 주셔서 그걸로 배를 채우며 앉아있었습니다. (분배는 물론 레이디 & 베이비 퍼스트 였습니다.)

<그러고 보니 지금에야 말씀 드리지만 사비를 털어서 앉아있는 사람들 물이며 먹을것들 사다주신 분

들께 정말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감사합니다.>
 


미니 촛불 문화재라고 해야하나...불과 조금전까지 경찰과 대치하고 있었던 상황으로는 볼수 없는 매우

평화로운 분위기가 연출 되었습니다. 조금 오버하면 마치 소설 개미에 나오는 공동체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아무튼 다시 이야기 하지만 사태가 이렇게 된 것은 집에 갈 사람들을 막아버려서 집에 못가게 한것이 문제

였습니다.
(내일 언론에서 뭐라고 떠들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제가 알고 있는 진실은 이겁니다. 애시당초에

작정을 한게 아니라 집에 못간 사람들이 지쳐서 그냥 종로 한복판에 앉아 버린겁니다. 그자리에는 좌파,

빨갱이, 우파, 극우 그딴거 없었고 어떤 정치세력...어떤 이권 세력도 없었습니다.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수 있는 우리네 이웃들이 그 자리에 있었습니다. 절대 무슨 운동권이나 그런

사람들이 있었던게 아닙니다. 혹시나 오해가 있을까봐 쓰는데...절대 과격 분자 무슨 결사 시위대

그딴게 아니었습니다. 청계천 촛불문화재에 모인 사람들과 다를바 하나 없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아무튼 그렇게 평화롭게 분위기가 흘러가다가 4시경이 되자 전경들이 재배치 되기 시작하였습니다.

멀리서 순식간에 쿵쿵쿵 하며 달려와서 대열을 맞추는데 참 압박이 왔습니다. 군대 안갔다 왔다면

아마 꽤나 겁나는 순간 이었을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아예 방패까지 들고왔습니다. 사진에 보면 검은색

방패도 있는데 처음에는 쇠방패인줄 알았는데 잘 보니깐 플라스틱 방패 날 간거더군요. -ㅛ-a

(지금 이상한 동영상이 돌고 있는것 같은데 진압봉은 없었습니다. 대신 방패는 들고 왔습니다.

살수차 물은 정말 쏘았습니다. 하지만 아저씨 한분이 바로 살수차 앞을 막아서 더 쏘지는 않았습니다.)




아무튼 대열 같추고 난후에 압박이 들어오기 시작하였습니다. 하긴...종로 한복판을 점거한걸 새벽이

되도록 보고 있을리가 없기는 했습니다만...아무튼 그렇게 압박이 들어왔습니다. 있던 인원은 1000명이

안돼는...수백정도 였습니다. 그래서 넒어 보이려고 넒게 퍼져 있었는데 순식간에 좁혀지고 분산되었

습니다. 그리고 살수차가 동원되고 물 뿌리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때 어떤 아저씨 한분이 살수차 앞에

바로 머리를 들이밀어 거기서 더 쏘지는 않았습니다만....그 이후 아비규환 이었습니다. 동영상에



그 부분은 찍지 못하였지만 이야기 하면 전경이 압박하면서 밀집하고 진형 분산하고 하면서 유혈사태

발생 그냥 방패로 사람 정말로 찍었습니다. ..... 내일 기사에 뭐라고 나올지는 모르겠지만 먼저 압박

(압도적인 쪽수로) & 방패로 사람 찍고...아주 조직적으로 하더군요. 뭐...그네들이 무슨 잘못이

있겠습니까? 나라에서 의무복무 하는건데....그네들한테 화나는것은 없습니다. 있다면 경찰청 대가리와

이명박 각하뿐..... (경찰의 방법은 다시 정리하면 진형을 갖춘후 밀어서 압박 → 시위대 압박에 못이겨

(정확히는 압사의 위험으로) 일어남 → 그때 또 밀어붙이면서 진형 유린 → 일부 시위자 흥분 →

계속 밀어붙임 그러면서 방패 적절히 사용해 사람 찍음 )



사람들은 살수차 앞쪽에 진친 경찰들 앞에 앉아버렸고 그 자리에서 바로 구호를 외치며 시위에 들어갔

습니다. 조금 있다가 여경들이 들이닥치더니 한분한분 연행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스크랩을 하여 서로

감쌌지만 어떻게 저떻게 빼가더군요. 애초에 사람이 너무 적어서 그런가....



그러고 저러고 있다가 어떻게 무사히 빠져 나오게 되어서 집에 도착하여서 이렇게 포스팅을 하게 된게

지금입니다. 이야기로는 몇분 연행 되신건 일단 확실하고.....아무튼 상황이 거시기 하였습니다.



집시법 위반은 위반했다 치지만 ... 그렇다고 이렇게 진압하는것은 좀 아니었습니다. 날 밝기 시작하면서

는 조금 평화적인 모드로 가는듯 하지만 4시에서 5시 사이에는 그냥 밀고 찍었습니다. 봉이 없어서 

다행이었다고 할까요? 살수차는 어떤 아저씨가 몸으로 막아서 못 뿌리고.....이제는 소고기니 공기업

민영화니....FTA니..미친교육이니 ... 레벨을 벗어나 버렸습니다. 이제는 .... 정말 말도 안돼는 소리지만



2008년 5월에 대한민국 종로 한복판에서 벌어진 일은 과연 대한민국에서

민주화가 이루어졌는가에 대해 다시 생각해야 하는 상황이 되어 버렸습니다.  



마지막으로 드리고 싶은 말은 신문에 아예 안나올 가능성이 높고 (몰랐는데 아고라도 통제 들어갔다

고 하네요...다 통제입니다. 통제....) 무슨 귀신 씨나락 까먹는 소리를 할지 모르겠지만....

오늘 밤 사이에 모였던 사람들은 결코 폭도가 아니며 어디 단체의 지시를 받고 모인 사람들도

아니었고 어디 잘난 정당 소속도 아니었고 좌파니 우파니...그딴것도 아니었습니다. 그냥...



우리네 이웃들이었습니다. 상황이 이렇게 된것은 지래 겁먹은 정부측이 통제를 그지같이 해서

단지 집에 가지 못하여 지쳐서 종로 한복판에 앉아버린거였습니다. 무슨 정치적인 엄청난 사명감

..요전번에 선거때 나왔는데 무슨 선민의식이니 어쩌구 이야기가 나왔었는데 무슨 선민의식때문도

아니었습니다. 지유발언대에서는 아기를 데리고 나온 어머니, 중학교 3학년 학생, 고3학생, 심지어

외국인( 스웨덴이라고 했습니다.) 까지 나왔습니다.



내일 망할 놈들이 뭐라고 나발나발 될지는 모르지만 저 자리에 있던 사람들은 절대 폭도 같은게

아니었습니다. 대한민국 국민들이 저자리에 있었습니다. 거기다가 사람으로 밀어 붙여서 압사시키는

듯한 압박을 주어서 앉아 있는 사람들 진형 흩뜨러 트리고 일어서면 바로 밀어붙여서 뒤 범벅으로

만들고 항의하거나 (물론 이 판국이 되면 달려드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하는 사람들에게 방패로

찍어버리고.......대한민국이 과연 진정 민주주의 공화국인지....마치 20년전 독재체제로 회귀한것

같은 모습을 서울 한복판에서 볼수 있었습니다.



혹시나 잘리거나 이글루가 블라인드 처리되거나...강제 폭파당할 가능성도 배제하기 힘든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만...올립니다. 한명이라도 더 많은 사람들이 오늘 있었던 일을 알기 바라며....

올려봅니다.



P.S-1: 그나저나 앞으로는 가기 조금 힘들것 같습니다. 좀전에 어머니가 저를 앉혀놓고 이야기

하시는데 마음속에 죄송한 마음이 무럭무럭 .. 언제부터 제 블로그가 이렇게 되어버렸는지

모르겠지만 2048KB 보내 버리는 그날까지..끝나는 그날까지...할수 있는한은 최대한 노력해서

까대는것은 계속 해 나가겠습니다. (물론 상황봐서 나갈만 하면 계속 나가는것은 물론입니다.)





P.S-2: 기적이라고 표현 한 이유는....이 순간 자체가 기적이었습니다. 불과 수백의 인원으로 종로 1가

한복판에 앉아서 시위를 했던거 그 자체가 기적이었습니다. 아마 제가 살아생전에 다시는 그자리에

앉을일이 없을것 같습니다. 아무튼간 .... 국민들을 이제는 폭도로 몰아붙이는 2MB...기가막힙니다.



- 몇분 연행된것은 정말입니다. 그리고 점거했던 도로는 결국 경찰에게 넘겨주었습니다.

(가운데에서 스크램 짜고 계셨던 37분이 연행 되셨다는 소식을 접했습니다. 이런.....)

- 과거로 회귀한듯한 느낌이 드실지도 모르겠지만 이것이 2008년 대한민국이라는 민주주의 공화국

이라고 대한민국의 모든 주권은 국민으로 부터 나온다고 헌법 1조에 써붙인 나라에서 벌어지는 현실입니다.





by hammer | 2008/05/25 05:57 | 함마가 바라보는 세상 | 트랙백(21) | 핑백(5) | 덧글(66)
트랙백 주소 : http://hammer.egloos.com/tb/4379432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아돌군의 잡설들. at 2008/05/25 10:26

제목 : 촛불문화제 참가자들 도로 점거 밤샘 시위…37명 연행
다음뉴스 뉴스를 보고, 이글루스 돌아보니 무력으로 강제해산시켰다고 하는군요, 다친사람도 많고, 여성도 폭행했다고 하는데. MB는 지금이 5공시대인줄 아나 봅니다. CCTV 차단했어도, 수많은 핸드폰 카메라, 디카들이 오늘의 행동을 다 찍었을테고. 곧 인터넷에 퍼져서, MB에게는 더 큰 '재앙'의 씨앗이 되겠지요. 국민을 물로 봐도 한계가 있지.. 아마도 역대 최단기간으로 끝나는 정권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more

Tracked from Purple Breeze at 2008/05/25 10:41

제목 : 자고 일어나서 보니까 나라가 좀 미쳐있는게 아니다.
그 언젠가의 시절처럼 국민들의 눈 귀 입 다 막으면 될 거라고 생각하는 인간들이 나라의 일꾼이란다. 단순히 지 밥 그릇 놓는게 무서울뿐이잖아......국민을 발 밑에 두려는 작자들이 미친거다. 국민들은 깨어있다. 깨어있는 국민들이 무섭진 않은 거냐..잠자코 닥치던 사람들이 나와서 소리를 지르며 그만해달라고 하는데, 그들의 음성이 들리진 않는거냐........more

Tracked from 밥상뒤집기의 개판뒤 전멸 at 2008/05/25 11:14

제목 : 오전 잡담 0525
2008년 5월 25일 있었던 3시간의 기적 나라 꼴 정말 제대로 가관이구나요정도로 직감적으로나라꼴이 거지같다고 느껴보긴 처음인듯합니다.교과서에서 배우던1970년대 박정희 정권이나그후 5공화국 정권도 아니고,뭐 솔직히 청와대를 향해 갔다는건 좀 아니었다고 생각합니다만(그 주변에 갈생각이었다곤 해도 일단 경찰에게 빌미를 제공하는거니까요)촛불을 든사람에게 방패로 찍는거군요 이나라 경찰은.정말이지..대국민 담화이후로도 이런게 지속되는걸 보니(뭐 소용......more

Tracked from 언제나 한 박자 늦게~♬ at 2008/05/25 11:14

제목 : 촛불집회 새벽에 강제진압 및 연행?!
촛불집회 갔다가 새벽녘까지 남은 1000여명의 사람들을 새벽 4시에 경찰이 살수차까지 동원해서 강제진압하고 수십명을 연행했다고 한다. 아니 이게 대체 어찌된 일인지... 그 자리에 없었고 자세한 진행 상황도 모르니 우선 그 자리에 있었던 사람이 쓴 글을 읽어보자. ozzyz review 허지웅의 블로그 25일 새벽 청계 광장 MR.HAMMER의 잡탕전골 전문점 2008년 5월 25일 있었던 3시간의 기적 방패를 어떻게 휘둘렀고 얼마나 조직적으로......more

Tracked from Illusion Cha.. at 2008/05/25 11:27

제목 : 이게 마지막.
2008년 5월 25일 있었던 3시간의 기적 방금전에 마지막이라고 했는데 이건 트랙백 걸어둡니다.사정을 모르는 저로써는 이런 직접 참여하신분들의 포스팅 하나가 소중하죠.경찰이 자연히 해산할 사람 막아서 결국은 대치가 길어졌다라는 말이 참 인상깊군요.방패에 날 세우고 나왔다는건 뭐 거의 폭력배 진압수준으로 각오하고 나왔다는 이야기인데 지금까지 제가 생각하던 그냥 폴리스 라인 치려고 나왔다고 그쪽도 어쩔수 없이 부딪치게 된거- 라는 제 생각을 그냥......more

Tracked from 창조로의 도전. Sch.. at 2008/05/25 12:09

제목 : 24일 시위
관련글1 : 2008년 5월 25일 있었던 3시간의 기적 어제 저녁에 일찍 자려고 누웠지만 잠이오질 않아서 다시 컴퓨터를 뒤적거리다가 이글루에서 시위대 생방송중이라는 글을 보았습니다.인터넷 방송으로 시위하는 것을 이글루에 실시간 문자중계를 해주셨는데.. 읽어보니 아주 가관이더군요 -_-우리나라 정말 어떻게 될지... 막막하기만 합니다.대통령도... 윗대가리들도... 전부...몰랐다고 하진 못하겠죠. 어제 새벽에 청와대 수석이 시위현장......more

Tracked from 별바라기의 세상바라보기 at 2008/05/25 12:33

제목 : 어제 두 번을 울었다.
어제 두 번을 울었다.처음 한 번은, 어제 친 시험 가채점하고 나서였고,그 다음 한 번은, 어제 저녁부터 계속 촛불문화제 인터넷 중계보고, 오마이랑 민소에 실시간으로 기사 뜨는 걸 보면서였다.2008년 5월 25일 있었던 3시간의 기적 -hammer님 블로그에서 트랙백정말이지... 지금이 2008년이 맞는지를 모르겠다.어제 참여하신 분들, 그리고 주최측의 만류에도 끝까지 그곳에 남아계셨던 분들 중엔,소위 데모판 뛰어본 적 있는 사람들보다 그렇지......more

Tracked from Arale going .. at 2008/05/25 12:42

제목 : 미친 2MB 이제 사람 잡는구나
MR.HAMMER님의 5월 24-25일에 걸친 촛불집회 폭력진압경험담 진압당하고 있고 , 임산부 , 노인도 맞고 있단 글을 어제 밤 다음 댓글로 봤다 . 설마 ... 요즘 촛불시위쪽 언플이 좀 심하네 ... 라고 치부한 내가 진짜 -_-.. 진짜였다 . 진짜 5공때처럼 방패로 찍고 했단다 . 아 진짜 뭐라 할 말이 없네 -_-...more

Tracked from Arale going .. at 2008/05/25 12:43

제목 : 미친 2MB 이제 사람 잡는구나
MR.HAMMER님의 5월 24-25일에 걸친 촛불집회 폭력진압경험담 진압당하고 있고 , 임산부 , 노인도 맞고 있단 글을 어제 밤 다음 댓글로 봤다 . 설마 ... 요즘 촛불시위쪽 언플이 좀 심하네 ... 라고 치부한 내가 진짜 -_-.. 진짜였다 . 진짜 5공때처럼 방패로 찍고 했단다 . 아 진짜 뭐라 할 말이 없네 -_-...more

Tracked from 우라늄 핵분열 발전소 at 2008/05/25 13:51

제목 : 이 글이 짤리지 않도록...
2008년 5월 25일 있었던 3시간의 기적 - 양이 많은 관계로 가립니다. - 한명이라도 더 많은 사람들이 사실을 알기를 바라며....포스팅합니다.- 여담입니다만....저는 설마 2008년에 민주화를 논하게 될줄은 꿈에도 생각 못했습니다.- 관련기사 그리고 촛불문화재로 부터 시작된 이 기적은 아직 끝난게 아닙니다. 현재 진행중이며오늘 2시에 대학로 마로니에 공원에서 다시 시작할 예정입니다. 저는 ......more

Tracked from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 at 2008/05/25 13:59

제목 : 정부가 역행하는데 국민도 역행해야 할지도 모르는 판국
2008년 5월 25일 있었던 3시간의 기적 정부의 이번 행태는 보는 입장에서 참 기가 막힐 노릇입니다. 뭐 저기 나간 전의경이 무슨 잘못이 있겠습니까? 저기 현장에 나가서 지휘하는 경찰 간부도 잘못 없습니다. 모든 것은 경찰 고위층과 정부의 책임이 매우 큽니다.뭐 청와대를 향해서 시위대가 간 것은 오해 소지가 있었을 수도 있으니 그건 말 안하겠습니다만 이 사람들이 화염병을 소지했습니까? 쇠파이프를 소지했습니까? 죽창을 소지했습니까? 방패로 대......more

Tracked from Roland의 낙서장 at 2008/05/25 14:33

제목 : 이번에 시위가 일어났습니다.
2008년 5월 25일 있었던 3시간의 기적 처참한 상황이 일어나버렸습니다.트랙백한 글을 쓰신 분에 대해서는 깊이 생각하실필요는 없습니다. (찍어온 노고에 너무나 감사드립니다)무슨 말로 이 상황에 대해서 변명을 늘어놓을지는 저로써는 알수가 없습니다.현재 뭐가 일어나고 있는지는 모두 한번쯤 깊이 각인시켜서 생각할 필요는 있다고 생각합니다....more

Tracked from 을파소(乙巴素)의 나라 at 2008/05/25 14:34

제목 : 2008년에 다시 부르게 되는 민주화!!!
2008년 5월 25일 있었던 3시간의 기적 참으로 암담하군요. 손에 무기를 들고 있었던 것도 아니었는데, 늘상 해왔던 말이지만 "불법폭력시위"를 조장하는 것은 그 어떤 세력도 아니고, "불법폭력진압"을 하는 정부에 있다는 것이죠.정말 2008년에 와서 다시 민주화를 외치면서 투쟁을 해야될 상황에 이르다니... 눈물이 나려고 합니다....more

Tracked from 백합&amp;메이드 마.. at 2008/05/25 15:08

제목 : 점점 독재시대로 회귀인건가요...
2008년 5월 25일 있었던 3시간의 기적 씁쓸하군요.지난 10년동안 소위 말하는 진보세력(정말로 진보인지 아닌지는 잘 모르겠지만)에게 정권을 빼앗겼으면 정신을 차리고 제대로 일을 하려는 생각은 안하고 잡은 권력 남용하는데에만 정신들이 팔린 모양이로군요.특히 명박이는 아주 본성을 드러내는 것 같아 속이 쓰리군요.누가 뭐래도 이 나라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그런 국민들이 항의하고 시위하는 것은 가장 기본적인 권리들 중 하나입니다. 집시법이니 뭐......more

Tracked from 바람들판의 나무그늘 at 2008/05/25 15:23

제목 : ...정말 역사를 되짚고 싶은 건가.
2008년 5월 25일 있었던 3시간의 기적 ...마음의 준비를 해야겠다....more

Tracked from 매버릭의 ANIBODY at 2008/05/25 15:39

제목 : 2008년 5월 25일 새벽의 전장
어제 밤부터 오늘 새벽까지 진행된 촛불시위에 대해서는 많은 분들이 아시리라 생각됩니다. 뭐, 벌써 네이버 뉴스에도 뜬 데다가, 37명이 연행되었다고 하니 뉴스거리 될만도 하지요. 하지만 그 뉴스 뒤의 진실은 언제나 숨겨져 있습니다. 오늘 밥상님 블로그에서 트랙백된 블로그에 갔다가 새로운 뉴스를 접했습니다. 직접 시위에 갔다가 생환(?)하신 분께서 쓰신 포스팅 입니다. 사실 어제 청와대 진군(?)이라는 것도 말이 청와대지 실제로 청와대까지 가면 ......more

Tracked from GEASS of ∑Ma.. at 2008/05/25 15:41

제목 : 2008년 5월 25일 촛불집회... 새벽의 전장
어제 밤부터 오늘 새벽까지 진행된 촛불시위에 대해서는 많은 분들이 아시리라 생각됩니다.뭐, 벌써 네이버 뉴스에도 뜬 데다가, 37명이 연행되었다고 하니 뉴스거리 될만도 하지요.하지만 그 뉴스 뒤의 진실은 언제나 숨겨져 있습니다.오늘 밥상님 블로그에서 트랙백된 블로그에 갔다가 새로운 뉴스를 접했습니다.직접 시위에 갔다가 생환(?)하신 분께서 쓰신포스팅 입니다...more

Tracked from 雨影의 단칸방 at 2008/05/25 18:33

제목 : 나라 꼴이...
2008년 5월 25일 있었던 3시간의 기적 어찌 되려합니까....진짜 시간을 달릴 생각인가....60~70년대로......more

Tracked from misha’s Ware.. at 2008/05/25 20:53

제목 : 2008년 5월 25일 새벽에
‘촛불’, 광화문 점거 아침까지 ‘끝장’시위 -한겨레영상창작단 시선- 오늘 새벽 광화문 진압현장 동영상-kyoko님2008년 5월 25일 있었던 3시간의 기적-hammer님어릴 적 최루탄가스를 두어 번 맡아본 적이 있다. 내가 다니던 남천국민학교 근처에는 경성대와 수산대(그때는 부경대로 바뀌기 전이었다)가 있었는데 1학년 때던가 2학년 때던가...대학교 앞에서 벌어진 시위에서 최루탄을 터뜨렸는데 그게 우리 학교가 있는 남천동까지 흘러온 것이었다......more

Tracked from 음헬헬님의 이글루 at 2008/05/25 23:06

제목 : 정말 나라가 거꾸로 간다 거꾸로 간다 말은 많이 했..
2008년 5월 25일 있었던 3시간의 기적 뭐 이런 나라가 다 있나 싶습니다..끝까지 폭력시위 하지 마시라고 마이크로 방송해대는 경찰나으리 면상 한번 보고 싶군요.이러다가 1인 시위도 못하게 하겠네....more

Tracked from 악마성 관광 가이드 2호점 at 2008/05/27 21:15

제목 : 여기에서나마.. 촛불을 들어볼렵니다..
생업 땜시 자주 나갈수는 없어도.. 어제는 나갔어야 한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아니 격한 성격에 휩쓸리지 않은게 다행인지도모르지요. 지속적으로 시민과 아이들이 참여하는 평화시위가 되어야 한다는게 제 짧은 생각이었습니다만결국은 이런 불상사가 시작되어버렸군요. 안타깝습니다.제가 가서 본 것이 아니기에 함부로 말하기도 어렵네요.다친분들은 빨리 쾌유하길 바랍니다. 불쌍한 전경도 함께하지만 어떤 일이 있었건 이제 시민들의 참을성은.한계가 확실히 드러나......more

Linked at 배고픈 바람. : 독재의 시대.. at 2008/05/25 16:41

... http://hammer.egloos.com/4379432아아...제 2의 광주 민주화 운동이 일어 날것만 같아... ... more

Linked at ▷단열 곤충 채집통◁ : 시위.. at 2008/05/25 16:54

... (by kbs-tv) http://rhddud.egloos.com/17296452008년 5월 25일 있었던 3시간의 기적(by hammer) http://hammer.egloos.com/4379432지금 촛불시위 생중계 보고 있는데 (by 머엉ver2) http://aram0534.egloos.com/1728212http://psr7 ... more

Linked at oniLife : 역시 우리 .. at 2008/05/26 01:25

... 못하고 힘 없는 우리 국민에겐 잘 한다. 머 전경애들도 하고 싶어서 하는 건 아닐거다. 시켜서 하겠지 군대나 마찬가지니깐. 그러니깐, 2메가가 나쁜거다. 그리고 좀 길지만 상황 정리가 잘 되어 있는 곳 ... more

Linked at 샾슛군의 방배동 사무실 : 국.. at 2008/05/26 01:59

... 2008년 5월 25일 있었던 3시간의 기적 이번 사태를 보며 우습게도 나는 전의경에 대해 생각을 해보았다.평화적으로 시위를 하는 사람을 상대로 한 전의경들의 폭력은 결코 정당화 될 수 없다.우 ... more

Linked at MR.HAMMER의 잡탕전골 .. at 2009/09/04 00:09

... ammer.egloos.com/4398675http://hammer.egloos.com/4387725http://hammer.egloos.com/4382920http://hammer.egloos.com/4379432http://hammer.egloos.com/4171884http://hammer.egloos.com/4115816 ... more

Commented by 에피나르 at 2008/05/25 09:19
이런 모습이 http://media.daum.net/society/others/view.html?cateid=1067&newsid=20080525073110588&cp=yonhap 이따위 기사 한줄로 요약되는 현실이 슬플나름입니다. 정말 멋지십니다 ㅠㅠ
Commented by 아돌군 at 2008/05/25 10:23
트랙백 날립니다. 조금이라도 많은 사람들이 이 현실을 직시할 수 있도록.
Commented by 문외한 at 2008/05/25 10:30
역시 '나갈 수 없었던' 것이군요...
Commented by 러문 at 2008/05/25 10:35
시위 후 탈진된 친구가 오늘 아침 전화해서 울먹이더군요

' 너 유학가려면 빨리 떠나 이 개같은 나라...'
Commented by 에톤 at 2008/05/25 10:36
전경들이 방패로 사람 안찍는다고 하는 사람들 어디갔나요?
전경들 방패 갈지 않는 사람들 어디갔나요?
뭐합니까? 대한민국 전경 복무자들. 최대한 피해자인척 하고 억울한척 해야죠.

전경들이야 무슨 잘못 있겠습니까?
까라고 해서 까는 거니 불법시위한 시위자들 잘못이죠. 안그런가요?
Commented by 양군 at 2008/05/25 11:17
까라고 시킨 윗대가리들 잘못이죠. 핀트가 틀리셨네요.
Commented by 양군 at 2008/05/25 10:57
트랙백 날리겠습니다..
Commented by anti2mb at 2008/05/25 10:58
Commented by 밥상뒤집기 at 2008/05/25 11:07
트랙백 가져갈게요.
정말 어이가 없네요.
Commented by Gejo at 2008/05/25 11:20
트랙백 합니다.
민주화 운동을 다시 해야 할 판국;;
Commented by SCV君 at 2008/05/25 11:22
허어..... [먼산]
Commented by 미르나르 at 2008/05/25 11:25
기가 막히는군요. 트랙백가져갑니다
Commented by 時水 at 2008/05/25 11:26
한미 FTA때문에 최악의 시기에 의경으로 입대했다고 생각했는데,
요새 돌아가는걸 보면 작년 말에서 올해 초에 입대한 후배님들이 최악의 군생활을 보낼 것 같군요.
(아, 참고로 신형 플방은 날을 갈고 싶어도 갈 수가 없습니다. 마무리가 완전히 고무로 둘러싸여 떼어낼 수 없기 때문이죠.)
Commented by eternium at 2008/05/25 11:58
이승만 놈이나 29만원 자식보다도 더 악독하고 지독한 놈인것 같습니다.2048KB...!
Commented by 코난 at 2008/05/25 12:00
사진 압박이 심하군요. 사진은 접어놓고 따로 펼쳐 볼수 있게 해 주셔도 좋을 듯합니다.
Commented by 25일 at 2008/05/25 12:03
혜화역 마로니에 공원 오후 2시 또 집회 있습니다~
Commented by 평화시위폭력진압반대 at 2008/05/25 12:04
Commented by 민규君 at 2008/05/25 12:29
과연 대한민국의 기술은 대단합니다. 연구개발 없이 과거로 돌아가는 타임머신을 만들다니(-_-)
Commented by ghjghj at 2008/05/25 12:59
핸드폰인증 없구요,누구든 편하게 즐길수있는 곳!
http://saygirl.zy.to
질이 다른 사이트에 오셔서 황홀함을 경험해 보세요.
http://saygirl.zy.to
색다르고도 짜릿한 경험! 일단 벗고시작합니다!!
가입만으로도 무수한 서비스혜택드립니다.
http://saygirl.zy.to
핸드폰인증 없구요,책임지고 흥분 콜?^^
http://saygirl.zy.to
Commented by 제너럴 at 2008/05/25 13:08
이런데다 광고글 올리지마라 쓰레기야.

아무튼, 트랙백해갑니다.
Commented by 사이 at 2008/05/25 13:24
정말로 울분터지네요 2mb아주 작정을 하고 독재정치를 하네요 앙?! 대통령을 몰아냅시다 이명박을 지옥으로!! 언론에서 뭐라고 떠들지 가관이네요 힘내세요 ㅠㅠ
Commented by 만선 at 2008/05/25 13:32
외국 언론사쪽에도 연락을 해서 대대적으로 보도해야 합니다.

외국인들 보기에 좀 쪽팔리지만 어쩔수 없죠
Commented by Noir_Apple at 2008/05/25 13:59
지금 뉴욕에 있습니다. 이글보니 정말 비행기 티켓 하나 사서 날라가고 싶네요. 여기선 왜 안하나 몰라요 ㅠㅠ
Commented by kbs-tv at 2008/05/25 14:00
트랙백겁니다.
참담한 현실...
Commented by Cuchulainn at 2008/05/25 14:06
국내규제에 흔들릴 수 밖에 없는 이글루에만 영상을 올리지 마시고, 유튜브에 전부 올려주세요. 아니면 kuchulainn@gmail.com 여기로 영상을 보내주시면 제가 전부 올려드리겠습니다.
Commented by hammer at 2008/05/25 17:41
일단 유튜브로 올렸습니다.
Commented by Roland at 2008/05/25 14:31
트랙백 날립니다. 누구라도 이 상황을 봤으면 좋겠군요.
Commented by アネゴ at 2008/05/25 14:32
저도 트랙백 해갑니다. 보다 많은 사람들이 알았으면 좋겠습니다.
Commented by 김니아 at 2008/05/25 14:55
암담하군요.. ....
Commented by 까칠한노리 at 2008/05/25 15:21
암울합니다 ..ㅠㅠ
Commented by -_- at 2008/05/25 16:25
죄송합니다만...어제 아프리카로 본 영상으로는 선동하던 사람들이 분명 있었습니다.
검색결과 아고라에서 나왔다고 말하던 그 사람들...
선동이라는 단어를 써도 될지 모르겠으나...문제가 이렇게 커진 데에는 분명 그 사람들의 역활이 컸습니다..정치적으로 이용당하지 않을려면 이 부분도 명확히 해야할듯...

물론 전 촟불 시위를 지지하고 대운하 소고기 민영화 다 반대합니다만..과격한 시위보다는 대중성 있는 시위가 결국엔 힘들 발휘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Commented by hammer at 2008/05/25 17:40
그 분들은 제가 왔을때는 어디 갔는지 안보였습니다. 이야기로는 10시에서 11시 사이에 선동할만한 집단들은 다 빠져나가서 극소수 몇명만 남아있던 상황으로 알고 있습니다. 대다수는 아니었습니다. 그렇기에 1시 30에 경찰들 빠져 나갔을때 그자리에 주저앉아 자유발언대 했죠..정말 그런 의도가 있었다면 상징성이 강한 광화문 4거리로 나갔을겁니다.

그리고 오늘 있었던거는....경찰쪽 잘못도 큽니다. 지레 겁먹어서 사람들이 집에 가는 버스하고 지하철이 끊기는 시간까지 인의 장막으로 둘러싸고 있었거든요...아예 꼼짝도 못하는 상황이었습니다.
Commented by 풀잎열매 at 2008/05/25 16:49
그저 한숨입니다........다녀온 사이에 이건 뭐;;;
Commented by 초희 at 2008/05/25 16:51
5공시대도 아니고 참...;; 역사가 거꾸로 돌고 있어요.
Commented by 영지윤 at 2008/05/25 16:52
제가 가입된 비밀싸이클럽으로 퍼가겠습니다.
Commented by 어이쿠 at 2008/05/25 17:21
궁금한데
여기에 폭력적 사진이라던지 폭력상황을 증빙하는 사진 혹은 동영상이 있나요???

만약있다면 어떤것이고 몇분 몇초에 나오는지 말씀해주실수있나요?
괜한 선동짓이라고밖에 보이지 않군요
Commented by hammer at 2008/05/25 17:35
저는 폭력 사진이나 동영상은 찍지 못하였습니다. 찍을만한 상황일때는 상황이 매우 심각하여서 도저히 찍을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습니다. 다행히도 그 부분은 언론에서나 다른분들이 찍은 동영상이나 사진에서 보시면 됩니다. 지금 돌고 있는게 픽션이 아닙니다. 제가 찍은것들은 ... 4시경 이후에는 숨 고를수 있는 상황에 잠깐씩 찍은것들입니다. 그런 고로 매우 아쉽지만 직접적으로 방패로 앉아있는 사람 밀어붙이거나 방패로 사람 찍고 들이 닥쳐서 시위진 와해 시키고 하는 장면은 찍지 못하였습니다. 사람들 끌려갈때는 스크랩 짜고 앉아서 서로 끌려가지 않도록 하고 있었기 때문에 도저히 찍을 상황이 아니었구요.
Commented by 리아드네 at 2008/05/25 17:52
어머 그럼 당신께서는 맞는동안 사진을찍으실수 있나보죠? 끌려가는 친구를 보고서도 그걸 사진으로 남길수 있으신가보죠? 어이없는 태클이네요.
선동은 한두사람의 입에서 나와야 선동이죠. 어제 밤까지 남아계시던분들은 다 같은 말씀을 하고 계십니다. 알바같은짓 하지 마세요.

잘읽고 갑니다.
Commented by ㅇㄹㅇㄹ at 2008/05/25 17:41
폴리스 라인을 준수하지 않고 도로점거하고, 청와대로 가자고 하는 사람들은 뭔가요? 이뭥미?
그럼 그 사람들을 정부측인 경찰은 방관하는것이 민주주의인가여? ㅎㅎㅎㅎㅎㅎ
Commented by hammer at 2008/05/25 17:53
그건 분명히 잘못한일입니다. 분명히 집시법? 이라는 법 위반한거는 맞습니다. 하지만...ㅇㄹㅇㄹ님 정말로 청와대 갈수 있었을까요? 못갔습니다. 갔으면 바로 사법처리 들어갑니다. 그건 집시법 위반에 플러스 알파로 붙는 옵션이 장난이 아닙니다. 애초에 그냥 광화문에서 막고 시위대는 거기까지 같다가 근처에 공원에서 해산했으면 됬습니다. 그걸 종로에서 막아서 사람들을 버스하고 지하철 끊기는 시간까지 막아서 집에 가지도 못하게 하고 .... 뭐 그건 그렇다고 넘어가지만 중요한것은

이렇게 사람들을 강제로 제압하고 연행한것은 과연 잘한것인가요? 그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까지 사태를 악화시키지 않을 방법이 얼마든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경찰이...현 정부는 이런 진압을 선택하였습니다. 그게 문제입니다. 얼마든지 이렇게 서로에게 피해가 가지 않게 할수 있었던 일을....괜히 키웠습니다. 이렇게 까지 되지 않을 방법이 있었는데 저렇게 키운것은 저네들도 책임이 없다고 할수는 없습니다. 물론 종로에 앉아있던 사람들이 집시법을 위반한것은 사실입니다.
Commented by 1234 at 2008/05/25 21:17
ㅇㄹㅇㄹ 이 알바색퀴 여기서도 또 보네.
Commented by 삐약 at 2008/05/25 17:42
머리 좀 식히고 와야겠습니다. 까까님께 아무 일 없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가져봅니다. 상황이 상황인지라...
트랙백합니다. 밤에 뵙겠습니다.
Commented at 2008/05/25 17:57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1234 at 2008/05/25 21:19
hammer 어제 미처 참가하지 못 하고,님 같은 분들이 계셔서
저는 참 부끄럽습니다.
다음 촛불집회때 꼭 참석하겠습니다.
Commented by xa at 2008/05/25 21:21
참나 팩트는 저기 있는 사람들이 조용히 제자리에서 촛불집회를 했으면 되는건데 도로에 주저앉는다는 변명으로 불법점거를 한 내용이 아닌가요? 팩트는 도로점거 불법시위, 가두행진이죠.. 쯔쯔
Commented by hammer at 2008/05/25 21:33
집시법 위반은 분명 잘못한 일입니다. 하지만 애초에 저렇게 앉아버리게...집에 가지 못하게 새벽 1시 30까지 버스하고 지하철 다 끊길때까지 사람들을 겹겹이 둘러 싸서 집에 가지 못하게 한것은 경찰도 잘했다고 볼수 없습니다. 일을 키우지 않을수 있었던 사안을 키워버렸습니다. 일부러 작정이라도 한것 처럼 말이죠.
Commented by 1234 at 2008/05/26 01:38
인도를 차단하고 전경들이 에워싸니 도로로 밀린거 아닙니까?
촛불 문화제였습니다. 저기에 모인 시민들이 무슨 폭도들이었습니까?
처음부터 도로점거 불법시위 했답니까??
Commented by sayna at 2008/05/25 22:18
자꾸 상황을 정부 VS 국민으로 확대 해석하려는 분들...
실제는 공권력 VS 시위대입니다. 괜히 핵심을 흐리지 말아 주시기 바랍니다...

라고 써도 마찬가지 아닌가요? 개인의 단견으로 성급하게 단정짓지 말아주세요.
Commented by hammer at 2008/05/25 22:23
애시당초 이렇게 나오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원인에 대해 묻고 싶습니다. 어떤 시각으로 보냐에 따라 달라지지만 애시당초에 국민들이 이렇게 나오게 된것...이렇게 까지 가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가..를 이야기 하고 싶습니다. 지금 상황은 나온 사람들을 일부 폭도들 무슨 빨갱이, 좌파, 어디 배후세력을 낀 단체등등으로 몰아붙이고 혼란을 방지하기 위한 국가 공권력의 개입 → 문제해결이라는 패턴을 보이는것 같아서 그런 이야기를 한것입니다. 이 문제를 전.의경과 시위대의 문제로 좁혀버리는것...시야를 좁혀버리는것 처음의 목적을 잊어버리고 눈에 보이는 것에만 집착하게 하고 정작 중요한것은 잊어버리게 하는것...분열시키는것....그런 우려입니다.
Commented by 음헬헬 at 2008/05/25 23:09
ㅋㅋㅋ 국민의 한사람들인 시위대가 공권력에 대한 불만을 표시하기 위해 저기 모인겁니까?
처음부터 정부에 불만이 있으신 분들이 모여 시위를 한겁니다.
그게 어떻게 공권력대 시위대로 변할 수 있는지 설명좀.. 굽신굽신~
Commented by 1234 at 2008/05/26 01:34
실제는 공권력 vs시위대라고요?
전경들 위에는 공권력 입니다. 공권력 위에는 정부가 있고요.
뭐 좀 알고 말씀하세요. 답답이들
Commented by Misty_rain at 2008/05/25 22:24
이나라는 정말 70년대로 회귀할 생각인건가...왜 이렇게 요새 독재자적인 모습이 많이 보이는 건지....인터넷언론검열에, 이런 일도 비일비재하고....정말 앞으로 이 나라가 어디로 갈지....
Commented by 이디 at 2008/05/25 23:18
저도 트랙백합니다
Commented by 해밀 at 2008/05/25 23:32
지리산 자락에 살고 있습니다. 어제 있었던 촛불행사가 이글루를 보니 아직도 시위가 계속되고 있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아프리카에서 찾아서 새벽 3시 넘어서까지 보다가 일이 있어 잤습니다.

독재타도 구호까지 나왔네요. 군부독재보다도 더한 지능적인 독재정권 탄생인 거 같군요.

저 상황에서 직접 맞닥뜨리는 전의경이 미워지겠지만 그 진압을 지시한 지휘관들과 더 근본적인건 명바기정권이겠죠.

귀가하려는 사람들을 포위하는거 거리로 나서게 만드는 저 꼴통같은 지휘관들이 일을 키운거군요.

어찌 저들은 저리 달라지지 않을까요.
Commented by 비빔밥 at 2008/05/26 00:19
집시법위반이 문제의 시작이였으니 원인은 행진 참가자들한테 있다고 볼수있습니다.
법을 어겼으니 경찰이 출동하는것은 당연하지요

저런일이 일어나면 지휘관들은 진압명령을 내리는게 당연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직무유기가 되버리니까요.

하지만 집행과정에서 경찰이 과잉대응을 한것도 사실인듯 합니다.

근본적인 원인은 무리한 쇠고기 수입이지만
시위대나 경찰이나 성숙하지 못한 행동을 보인건
유감스럽게 생각하네요
Commented by 1234 at 2008/05/26 01:30
시위 현장에 가보지도 않은 듣보잡들은
도로 점검,불법 시위랜다.
독재정권의 귀환이라도 바라는건가?
Commented by hammer at 2008/05/26 00:49
집시법을 위반한것은 분명 잘못한게 맞습니다...아이러니 한것은....집시법 위반을 하게된 원인이 경찰의 대응도 한몫했다는 것입니다. ... 뭐...다 시위대가 잘못했다고 쳐도....막을려면 그냥 경북궁쪽에서

청와대로 들어가는 입구쪽만 막아놓으면 됐습니다. 거기만 막아버리면 시위대 가다가 뚫을수 없기때문에 (인원도 많지 않았습니다. 경찰은 압도적으로 많았습니다.) 그 앞에 위치한 광화문 광장에서 뒷풀이? 하고 내일을 기약하며 해산하고 다들 집으로 갔을겁니다. 아마 늦어도 11시경에는 끝났을겁니다.

이동한다니깐 지레 겁먹은 경찰이 병력을 급파 종로쪽에 두꺼운 인의 장막을 쳐서 길을 막아버렸습니다. 덕분에 흥분한 시위대가 자꾸 그쪽으로 가려고 사람들이 모여있자 두팀으로 나누어 한쪽은 동대문 우체국인가 동아빌딩인가 쪽으로 붙이고 다른 한팀은 도로가운데에 둘러싸고....이러니 사람들이 어떻게 하지 못하고 그안에 같혀서 1시 30까지 있었습니다. (어떻게 나갈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습니다.)

그러니 그시간까지 기다려서 버스끊기고 차 끊기고...도로쪽에 있던 시위대는 경찰이 자꾸 진형을 압박해 들어오니깐 위험해서 더 이상 압박하지 못하게 주저앉아버린 상황이었고 경찰 병력이 빠지면서 인도쪽까지 밀려갔던 시위대도 같이 지쳐서 어디 갈곳도 없고...그냥 도로에 앉아버렸습니다.

그때 분위기는 " 첫 차 올때까지만 앉아있자...였습니다." 그리고 자유발언하고 ... 뭐 그런 분위기 였습니다. 그러다가 이제 잘 알려진대로 4시경에 일이 시작되었던 것입니다.

원인을 따진다면 애시당초에 청와대로 가자며 나온게 잘못이었겠지요. 하지만....경찰쪽에도 아쉬운것은 충분히 다른 해결방법이...이렇게 일을 커지게 하지 않을 방법들이 여러가지 있었는데 일을 이렇게 키워 버렸다는 것입니다. 시위대가 잘했다는것은 아니지만 경찰의 대응은 너무 아쉬웠습니다.
Commented by 아르젠 at 2008/05/26 02:01
제가 가입된 비공개 카페에 퍼가고 싶습니다. 물론 출처는 남기겠습니다.
Commented by 케이리엘 at 2008/05/26 08:40
현장에 직접 있지 못해서 뭐라고 할 수는 없지만, 지금까지 알려진 사실 만으로는 너무나
두렵네요. 현실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건지...
Commented by 케이리엘 at 2008/05/26 08:40
참, 트랙백 해갑니다.
Commented by 제로 at 2008/05/26 15:43
이위에 뭔 알바게소리 하는지 모르겠지만 ㅅ-

당신은 80년대 거쳐가셧습니까?

아주 잘나셧내요 24살 대학생"님"

무려 배속에서 80년대 민주화 거쳐놓고

소위 "깝치고있내" 라고 밖에 못쓰겠내요

도로점거를 누구때문에 했는지 원인을 판단못하고 결과만 쓰고 웃기내요

그리고 무죄추정의 원칙이라고 어떠한 행동이 계획되어도 그것이 실행되지않으면 위반이 아니죠

누가 살인 저지를꺼같다고 닥치고 앞길막고 잡아 연행하는게 옳은건가요?

뇌가 있으시면 생각좀 해보고 글을 쓰시기 바랍니다.

혹시 "고난도 이명박 까" 라면 이런글 보기 안좋내요

이명박파라면 더이상 할말없습니다

Commented by 제로 at 2008/05/26 15:45
에구 열받아서 휘갈겻더니 오타가 이곳저곳보이내 ㅅ-
Commented by 제피 at 2008/05/26 19:48
비로긴 무시하겠습니다. 욕하고 싶으시면 떳떳하게 로긴하고 쓰시던지요. 혼자 쿨한척은 다 하지 마시고요. 한참 웃었습니다. 웃게 해줘서, 정말이지 고마워요.
Commented by 눌빛 at 2008/05/26 23:16
........
Commented by 짹짹짹짹 at 2008/05/29 09:33
근데 애초에 왜 청와대로 행진하려고 한건가요?
뭐 사법처리가 어쩌고 저쩌고 하면서 가지도 못한다고 하지만 그런 기도가 있으니 둘러쌓인거 아닌가 싶네요.

과잉대응해서 사람이 제대로 다치거나 하면 경찰 윗선(지금까지의 사례를 보면 경찰청장) 목날아갑니다.
그쪽도 그러고 싶진 않겠죠. 하지만 가만히 놔두면 직무유기로 똑같이 목이 날아갑니다.

거리로 나서려는 불법을 기도한 것이 최초의 원인이라고 생각되는데요.
뭐 경찰이 잘했다는건 아닙니다. 무력 진압도 잘못된것이라고 생각하고요.

새벽 4시경에 강제 진압을 한 것은 곧 낡이 밝아서 사람들이 출근하는 시간이 되기 때문에 정리를 하려고 한 것이겠죠. 물론 방패를 동원해서 한 것은 잘못이지만..

제가 경찰 윗대가리면 오전 7시까진 도로위를 정리해야한다고 생각했을 겁니다.
만약 하지 못한다면 그날의 도로 사정은 최악으로 치달을 것이고, 이는 분명 문책의 사유도 되기 때문이죠.

암튼 고생하시는건 알겠는데, 왜 불쌍한 전경들로 하여금 맘에 안드는 지시를 따르게 하는 빌미를 주는지 모르겠네요.
Commented by hammer at 2008/05/29 09:56
촛불 문화재 해도 하도 씨알도 안먹히니 가자...라고 이야기가 나온것 같습니다. 그리고 말이 청와대지
청와대로 행진하려고 해도 실제로 그 인원으로는 갈수가 없고...가면 그때는 정말 문제가 됩니다. 어차피 가도 광화문 광장까지 입니다.


그리고 첫날건은 경찰이 겁먹어서 과잉 대응한 측면도 있습니다. 촛불문화재 하면서 한번도 그런 움직임이 없었으니 말이죠. (청계광장 바로 옆블럭이 종로 1가입니다. 그냥 골목 하나 지나면 바로 입니다.) 사람 움직이니 얼마나 놀랐겠습니까...그래서 정확히 판단하지 못하고 그냥 바로 막고 살수차 같다 놓은겁니다. 강성세력인줄 알았겠죠. .... 실제로는 그게 아니었습니다만...


경찰측도 이해가 안가는것은 아닙니다. 확실히 새벽 날이 밝도록 사람들이 도로에 앉아있게 된다면 그건 문제가 크긴 큽니다. 아마 크게 문책 받겠죠. 전경들도 분명 불쌍합니다. 나라 지키자고 와서 뭐하는 짓인지 저는 경찰에게 아쉬운 것은 없습니다. 경찰들은 분명 자신들에게 주어진 임무를 수행하고 있는 것입니다. 제가 아쉬운 것은 애시당초에 청와대로 가자는 움직임이 나오게 한 원인


촛불들고 저녁에 사람들이 집에가서 쉬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하고 청계광장에 앉아있게 한 원인...그 원인이 너무 아쉽습니다. 미국산 희한한 소고기 먹기 싫다고 그토록 외치는데 강요하는 것은 분명 문제가 있습니다. 지금 이대로 수입하는 것은 소고기 수효가 감소합니다. 오히려....미국산인지 한우인지 호주산인지 구분이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덕분에 믿지못한 소비자에 의해 전체 시장에는 오히려 마이너스 입니다.


정부가 정말로 장기적으로 시장경제를 위한 시각이 있었다면 미국인이 소비하는 것처럼 20개월 미만에 초이스 등급의 소고기를 수입해주었다면 국민들이 이렇게 반대 하였을까요? 장기적으로 분명 서로가 잘 되는 방법은 그것이 었다고 생각합니다. 아마 많이 소비되었을겁니다. 그리고 미국 소고기 먹는 다고100% 광우병 걸려 꼴까닥..그런게 아닌것은 다들 알고 있습니다.


원인이 있다면 애시당초에 소고기를 추진한 이명박 대통령과 그 휘하 정부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처음에는 그날 모였던 사람들의 행동이 얘네들에게 빌미를 준것은 아닌가...했지만 모르겠습니다. 요즘은 조금 생각이 다릅니다. 예네들이 과연 촛불문화재만 한다고 해서 과연 국민의 말을 들었을까? 지금도 이렇게 수많은 눈이 있는데 과잉진압하고 시민들을 연행해 가는 판국인데....여고생도 연행해가고...여중생도 연행해 가고 있는데......빌미를 준것은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기는 하지만..이네들 하는 짓을 보면 이렇게 해도 말을 안듣는 판국인데 ....... 그냥 한숨밖에 안나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